「통일교육연구」 논문 투고 규정

 

1. 논문 작성


(1) 한글 프로그램으로 작성하여 전자우편으로 제출하되 원고교정이 완료되어 그대로 출판될 수 있는 완전한 상태로 제출한다. 이를 그대로 출판했을 때 발견되는 맞춤법, 띄어쓰기, 구두점 등의 오류에 대한 책임은 전적으로 필자에게 있다.

 

(2) 응모 논문의 첫 페이지에 다음과 같은 내용의 저자 인적사항을 기록한다. 이는 공동저자 모두에 해당한다.

- 저자명: (한글) (영문)

- 소속기관명: (한글) (영문)

- 직위:

- 전화번호: (사무실) (휴대폰)

- 전자메일:

 

(3) 논문의 저자가 2인 이상인 경우에는 제1저자(교신저자 포함)와 공동저자를 명확히 구분하여 통보하여야 한다. 학회지상에 저자를 소개하는 경우에 별도로 적시된 사항이 없으면 가장 먼저 소개된 저자를 제1저자 및 교신저자로 한다.

 

(4) 저자의 소개는 논문 첫 면 하단에 소속과 주소, 연락처(이메일) 등으로 기재한다.

 

(5) 논문은 한글 사용을 원칙으로 하며, 의미 혼동의 가능성이 있는 경우에 한하여 ( )안에 한자 또는 원어를 병기한다. 외국인의 인명은 원어 그대로 쓴다.

 

(6) 초록: 논문 투고시에 영문과 국문초록을 첨부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국문 초록은 논문의 맨 앞에 제시하고 논문의 맨 마지막에 영문초록을 제시한다. 초록은 국문 500자 이내, 영문 200단어 이내로 작성하고 5개 정도의 주제어(Key words)를 첨부한다.

 

(7) 논문은 이하에서 제시할 편집 기준에 따라 작성한다. 논문은 본 학술지 편집 기준에 따른 편집 체제 하에서 30페이지 내외로 한다.  


2. 논문 편집 기준


(1) 원고는 A4 용지에 글꼴 휴먼명조, 글자크기 10.5, 장평 97, 자간 -5, 여백지정(위 34.9, 아래 34.9, 왼쪽 34.9, 오른쪽 34.9, 머리말 15, 꼬리말 15, 제본 0), 들여쓰기 12.5pt, 줄간격 167%로 맞추어 작성한다.

 

(2) 투고 원고의 구성: 원고는 저자 인적사항, 논문 제목과 저자명 및 국문 초록, 본문, 참고문헌, 영문 초록 순으로 작성한다. 각각은 별도의 페이지로 시작한다.

 

(3) 제목의 번호 부여 및 글자 크기: 1단계 - Ⅰ, Ⅱ, Ⅲ… (15 진하게)

2단계 - 1, 2, 3… (13 진하게)

3단계 - 가, 나, 다… (11 진하게)

4단계 - (1), (2), (3)… (10)

5단계 - (가), (나), (다)… (10 굴림체)

6단계 - ①, ②, ③… (10)

단, 논문 제목의 글자크기는 20 진하게, 각주 글자크기는 9로 작성한다.

-> 표로 정리.

-> 양식 폼을 만들어 제공.

 

가. 공시사항(학위논문, 연구비 지원, 그 외 이해관계 등)이 있을 경우 국문 제목에 각주를 달아 기재한다.

 

나. 제목 아래에는 저자의 이름과 소속을 기재한다. 공동저자의 경우 제1 저자를 맨 앞에 기재하고, 교신저자에는 각주를 달아 표시한다.

 

(4) 인용문: 인용하는 내용이 짧은 경우에는 본문 속에 기술하고, 긴 경우(3행 이상)에는 본문에서 따로 떼어 기술한다. 따로 기술하는 경우에는 인용 부분의 아래위를 본문에서 한 줄씩 비우고 각각 5글자씩 들여 쓰고, 줄간격은 150으로 한다.

 

가. 인용하는 저서나 저자명이 본문에 나타나는 경우에는 괄호 속에 발행 연도, 또는 발행 연도와 해당 면을 표시한다.

(예 1) 이 문제에 관하여 홍길동(2001)은. . .

(예 2) 홍길동(2001: 15)은. . .

 

나. 인용하는 저서나 저자명이 본문에 나타나지 않는 경우에는 해당 부분 말미에 괄호를 하고 그 속에 저자명과 발행 연도, 해당 면 등을 표시한다. 참고문헌이 여럿일 경우에는 문헌들 사이를 쌍반점( ; )으로 가른다.

(예 1) . . . 한 것으로 확인되었다(홍길동, 2001: 18).

(예 2) 한 연구(홍길동, 2001; Anderson, 1999)에 의하면. . . 


다. 저자가 3인 이상인 경우 저자를 모두 표시하되 첫 인용에는 모두 성을 표기하고, 같은 문헌이 반복될 때에는 제1저자의 성 뒤에 등(等)을 표기한다.


(예 1) 홍길동, 김교육과 박연구(2009)는…첫 인용

홍길동 등(2009)은…반복 인용

(예 2) Hong, Kim과 Park(2009)은…첫 인용

Hong 등(2009)은…반복 인용

한편, 성과 연도를 ( )안에 표기할 경우 최종 저자 앞에는 “, &”로 표기한다. 단, 저자가 2명인 경우는 &앞에 “,”를 찍지 않는다.

(예 1) 교육 혁신 방향(Kim, Riddle, & Oh, 2008)

(예 2) 교육 행정 시스템(Lee & Park, 2007)

라. 저자가 4인 이상일 경우 첫번째 저자만 나타내고 그 이하는 다음과 같이 나타낸다.

(예 1) (국문) 홍길동 등(2001)은…첫 인용, 재인용 모두

교육의 의의(홍길동 외, 2001)

(영문) Anderson 등(2000)은…첫 인용, 재인용 모두

사회학적 접근(Anderson et al., 2000)

 

마. 복합인용: 같은 저자의 복합인용인 경우 연도순으로 하여 “,”로 띄어쓰고, 저자명은 각 논문마다 반복하지 않는다.

(예 1) (김교육, 2007, 2008) (Woods, 1999, 2005)

(예 2) (홍길동, 2005a, 2005b, 2007)


(5) 표와 그림 

 

가. 표와 그림에는 일련 번호를 붙이되, 표에는 <>, 그림에는 [ ]과 같은 괄호를 사용하고, 표의 제목은 상단에, 그림의 제목은 하단에 제시한다.

(예) <표 1>, [그림 1]

 

나. 표와 그림은 원본 그대로를 인쇄할 수 있도록 저자가 완벽하게 만들어 제출한다.

 

 

3. 참고문헌 작성


(1) 본문에 인용된 문헌은 반드시 참고문헌 목록에 포함되어야 한다. 참고문헌은 저자의 성에 따라 가나다순과 알파벳순으로 나열한다. 같은 저자에 의한 출판물은 연도순으로 나열한다.


(2) 여러 나라 문헌을 참고했을 경우 韓․中․日․西洋書 순으로 열거한다. 여기에 예시한 이외의 서양 참고문헌의 작성법은 대체로 APA(5ed.) 양식을 따른다.


가. 단행본의 경우: 책 이름은 진하게 한다.

홍길동(2001). 창의력. 서울: 공공출판사.

홍길동․김기동(2001). 창의력과 평가. 서울: 공공출판사.

 

나. 정기간행물 속의 논문의 경우

홍길동․김기동(2001). 열린교육 평가를 위한 연구. 교육학연구, 39(2), 143-166.

 

다. 학위논문의 경우

홍길동(2000). 기독교 신앙 행동의 측정과 분석. 박사학위논문. 한국대학교.

 

라. 편저 속의 논문의 경우(해당 페이지를 반드시 밝힐 것)

이상호(1998). 아비튀스와 상징질서의 새로운 사회이론. 현택수(편). 문화와 권력: 부르디외 사회학의 이해.

 

마. 학술발표회 발표논문의 경우

최상진(1999). 문화심리학: 그 당위성, 이론적 배경, 과제 및 전망. 한국심리학회 하계심포지움 문화와 심리학, 8월 20일. 서울: 연세대학교 제 2인문관.

 

바. 신문기사의 경우

동아일보(2001. 9. 23).

 

사. 전자 매체, URL 등 인터넷 간행물의 표기

① 인터넷에서 정보를 인출한 경우 자료 원천의 이름과(혹은) 주소를 적은 후 인출한 날짜의 연월일을 구분하여 적고 “ … 에서 인출”이라고 적어 문장을 끝낸다. 반드시, URL과 인출한 날짜를 기입한다.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2001, August 1). APA style for electronic resources. http://www.apastyle.org/styleelecref.html에서 2001. 9. 5 인출.

② 인터넷의 비정기간행물 문서의 경우 날짜가 명기되지 않고 일반 기관에서 게시한 인터넷 문서가 여러 페이지로 구성되었을 때는 그 문서가 들어간 홈페이지(혹은 첫 화면)로 연결될 수 있는 URL을 적어주고 작성 일자가 없음을 “작성일 불명”(영어는 no date를 나타내는 축약어 n.d.로 표기)이라고 명시한다. 문서작성자를 확인할 수 없는 문서는 그 문서의 제목을 저작자명으로 간주하여 제시한다.

GVU’s 8th WWW user survey.(n.d.). http://www.cc.gatech.edu/gvu/user_surveys

/survey-1997-10에서 2000. 8. 8 인출.

④ 기타(온라인 포럼, 토론 및 온라인 상에서 읽은 일간지 기사 등)


이정모(2000. 12. 24). 과학도로서의 심리학도의 자세/신조.

http://www.koreanpsychology.org 회원광장 사이버특강에서 2001. 10. 3 인출.

한국일보(2001. 10. 12). http://www.hankooki.com에서 2001. 10. 12 인출.

 

(3) 영문 참고문헌 작성 시 유의 사항

가. 책명은 이탤릭체로 하며 저자(출판연도), 제목(판), 출판도시: 출판사 이름 순으로 표기한다.

McMillan, J.H.(2001). Classroom assessment: Principles and practice for effective instruction(2nd Ed.). Boston: Allyn and Bacon.

 

나. 편집된 책의 경우 아래의 방식을 따라 표기한다.

Wells, A.S.(1996). African-American students’ view of school choice. In Fuller, B., Elmore, R., & Orfield, G.(eds.), Who chooses? Who loses? Culture, institutions, and the unequal effects of school choice. New York: Teachers College Press.

단, 여러 사람이 쓴 글을 편집하여 펴낸 책에서 한 논문을 참고하였을 때는 해당 논문의 쪽수도 함께 표기한다.

 

다. 저자나 편집자명이 없는 경우

United Press International stylebook: The authoritative handbook for writing, editors, and news directors(3rd ed.)(1992). Lincolnwood, IL: National.

 

라. 정기간행물의 경우 모든 저자의 이름(출판연도), 제목, 학술지명, 권(호), 순으로 기재한다. 학술지에 논문이 출판 중에 있는 경우 출판연도 대신 (in press)로 표기한다. 논문 제목은 첫 단어만 대문자로 표기하고, 나머지는 모두 소문자로 쓴다(단행본의 경우도 동일). 단, 정기간행물의 명칭은 각 단어를 대문자로 표기한다.

Brookhart, S.M., & Freeman, D.J.(1992). Characters of teacher candidates.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62(3).

Airasian, P.W.(1991). Classroom assessment. N.Y: McGraw-Hill.

 

마. 연구보고서: 저자(출판연도), 보고서 제목(보고서 번호), 출판도시: 보고서 제출 기관 명 순으로 한다.

① 대학에서 발간된 보고서

Smith, J.E.(2008). Minority status and schooling. California: Stanford University, Hobbes Research Center.

② 조직이나 기관에서 발간된 보고서

 Korea Behavior-Science Institute(1998). Job preference test research report. Seoul: Korea Labor Institute.

 

바. 학위논문: 저자(출판연도), 제목, 졸업학교, 지역 순으로 한다.

Adelmann, P.K.(1989). Emotional labor of employee well-being.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 of Michigan, Ann Arbor, Michigan, USA.

 

사. 학술회의나 심포지엄의 자료

① 출판된 자료: 해당 페이지를 반드시 밝힐 것.

Deci, E.L., & Ryan, R.M.(1991). A motivational approach to self: Intergration in personality. In Dienstbier, R.(ed.), Nebraska Symposium on Motivation: Vol. 38. Perspectives on motivation(237-288). Lincoln: University of Nebraska press.

② 미출간된 자료

Byun, S.Y., & Kim, K.K.(2007). Cultural activities and student achievement in East Asian countries: An analysis of PISA 2000. Paper presenti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Comparative and International Education Society, Baltimore, USA.

아. 신문기사

Mayer, C.E.(2005, January 7). Group takes aim at junk-food marketing. The Washington Post.

 

자. 홈페이지 등 전자매체

National wage data.(2004, April 20). Bureau of Labor Satistics. Retrieved January 19, 2005, from http:// www.bls.gov/bls/blswage.htm#/national

 

4. 영어논문 작성 양식


영어논문의 작성 양식은 The Publication Manual of the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the 5th edition)에 따른다. 논문 분량은 6,000단어 이내(A4 20쪽 내외)로 하며, 영문초록은 200단어 내외로 작성하고 반드시 논문 마지막에 국문 초록을 500자 이내로 작성한다. 초록에는 5개 정도의 주제어(key words)를 첨부한다.